MMI 제시문 면접의 경우 대학별로 출제되는 유형이 다릅니다.
출제 유형이 유사한 대학별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울대 의대 / 성균관대 의대 / 울산대 의대/ 건양대 의대
2) 연세대 의대
3) 가톨릭대 의대/ 연세대(미래) 의대/ 영남대 의대
4) 고려대 의대
5) 을지대 의대/ 인제대 의대/ 한림대 의대
6) 건국대 의대/ 계명대 의대/ 고신대 의대/ 대구가톨릭대 교과 의대/ 부산대 의대/ 아주대 의대
소도는 각 대학별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면접 유형을 분류해 자체적으로 문제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일한 유형으로 분류된 대학의 경우 동일한 제시문으로 면접 수업이 진행됩니다.
(대학별 유형 분류는 대비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서울대, 성균관대, 가톨릭대를 지원한다면, 서울대와 성균관대는 동일한 유형으로 출제 및 면접을 진행하기 때문에, 각각 신청하실 필요 없이 임의로 선정하신 1개 대학으로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반면 가톨릭대는 서울대/성균관대와 다른 유형으로 출제 및 면접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로로 신청을 해야합니다.
신청 예시)
서울대, 성균관대, 가톨릭대 지원시
→ [서울대/성균관대] 유형과 [가톨릭대] 유형으로 총 2개 유형을 신청해야함.
여러 개의 학과를 지원하신 경우가 아니라면, 신청시 1개의 대학으로 통일해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또한 생활기록부 면접대비의 경우, 평균 4~5회를 수강합니다.
기본적으로 생활기록부 면접은 대학별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대학에서 생활기록부 면접을 진행하는 목적은 기본적으로 생활기록부 기재 활동 [사실 확인]입니다. 기재된 활동을 실제로 진행했는지/진행했다면 알 수 밖에 없는 혹은 반드시 알아야하는 개념과 최근 이슈 등에 대한 질문을 진행합니다. 그 외에 지원동기/진로계획/장단점 등 일반적인 인적성 질문 역시 자주 질문하는 소재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학과를 지원한다면 신청시 1개 대학으로 통일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지원대학 중 가천대가 있다면, 가천대는 따로 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천대 의대의 경우, 1. 생기부 질문방 2. 생기부+수과학개념 질문방 3. 생기부+인적성 질문방
*가천대 타 학과(약학/한의대 포함)의 경우, 생기부+ 수과학개념질문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생기부 외 타 질문들도 나오기 때문에, 대비하시는 대학에 가천대가 포함되어 있다면 가천대는 따로 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소도에서 진행하는 생활기록부 기반 면접은 [가장 높은 난이도의 생활기록부 면접]을 기준으로 학생들을 지도합니다.
생활기록부 면접의 특성상, 학생 개인의 생활기록부가 질문의 소재가 되므로,
학생의 본인 생활기록부 활동에 대한 이해도 차이 및 실제 면접관의 해당 소재의 이해도에 따라 얼마든지 면접난이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시문 면접(MMI 제시문 면접/연세대 제시문 면접/고려대 제시문 면접)의 경우 평균적으로 제시문 유형별로 3~4회를 수강하십니다.
생기부 면접은 평균적으로 4~5회를 수강합니다.
* 생활기록부 기반 면접의 경우 학과가 완전히 상이한 경우(ex. 서울대는 공대는 지원, 경희대는 치대를 지원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대학별로 다르게 진행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이는 평균적인 횟수이니,
학생 개인의 면접 숙련도에 따라 최소 1회부터 ~ 최대 6회까지 자유롭게 횟수를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난이도는 학생 학업역량/면접 준비도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개별적으로 느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량적으로 나누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의치대 면접은 당해 입시 최상위권 학생들이 지원하는 만큼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어, 결코 난이도가 낮은 면접은 없습니다.
아래는 이해를 돕기 위해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느끼는 체감 난이도를 표기한 것으로 이 또한 학생 개별적으로 느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안내드립니다.
난이도 극상 - 서울대 의치대 / 연세대 의대 / 성균관대 의대 / 울산대 의대
난이도 상 - 가톨릭대 의대 / 고려대 의대
난이도 중상 - 이외 MMI 제시문 면접을 실시하는 모든 의과대학
1) 온라인 면접의 경우 문제지, 해설지, 읽기자료 등 모든 수업 자료가 수업 예약일 하루 전 오후 10시부터 학생 파일다운로드에 업로드 됩니다.
2) 오프라인 면접의 경우 문제지와 해설지는 수업 예약일 당일 학원에서 배부되며, 읽기자료는 온라인 면접과 마찬가지로 수업 예약일 하루 전 오후 10시부터 학생 파일다운로드에 업로드 됩니다.
자주 물어보는 질문)
Q1. 수업 자료는 신청할 때마다 다른 것이 제공되나요?
A1. 문제지와 해설지는 당연히 매수업마다 다른 것이 제공됩니다. 다만, 읽기자료의 경우 읽기자료는 모두 1회차(첫 번째) 수업 때만 제공됩니다.
Q2. 여름방학 면접이랑 추석 또는 파이널(10월,11월) 읽기자료도 동일한가요?
A2. 읽기자료는 여름방학 면접, 추석 면접, 파이널 면접에 각각 업데이트 됩니다.
Q3. 읽기자료 양이 많아서 모의 면접까지 다 못 읽었는데 면접 진행할 수 있나요?
A3. 학생에게 제공되는 읽기자료(배경지식 등)는 실제 대학 면접까지 참고하라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모의 면접까지는 다 읽어보지 못하셔도 모의면접을 진행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소도는 1회 면접을 2시간 동안 5번의 1:1 실전 모의면접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하루 최대 2회까지(4시간) 권장하고 있습니다. 1일 3회 이상은 학생들이 체력적으로 무리가 있습니다.
제시문 면접과 생기부 면접을 하루에 같이 수강하셔도 괜찮습니다.
면접 스케줄 예시)
1. 총 4회 면접[ex. 11월 25일 14시, 11월 25일 17시, 11월 27일 14시, 11월 27일 17시]을 신청할 예정이며, 제시문 면접 2번-생기부 면접 2번 수강 계획을 가진 경우
→ 같은 날 2회 면접을 진행하는 경우 모의면접을 진행하면서 선생님께 피드백 받은 내용을 복습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유형으로 수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11월 25일 14시[제시문 면접] / 11월 25일 17시[생기부 면접] / 11월 27일 14시[제시문 면접] /11월 27일 17시[생기부 면접]
기본적으로 수강일은 개인 스케줄에 따라 조정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이해를 돕기 위한 답변으로 반드시 아래와 같이 수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 면접은 언제 수강하는 것이 가장 좋나요?
→ 면접대비는 빠르게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준비하는 대학의 1)출제 유형과 패턴 숙지 2)배경 지식 습득 3)질의응답 과정을 통한 사고력 증진 4)구술을 통한 의견 전달 능력 등은 당연하지만 학습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1단계 발표전에도 면접대비를 진행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1단계 합격 발표 이후로 면접 대비를 하신다면, 해당 기간 내에 준비하는 면접 유형별로 3~4회 정도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서 1단계 발표일이 11월 17일, 면접일이 11월 26일이고 학생이 면접전까지 4회 수업을 수강 계획 중이라면,
1단계 발표 이후인 18일~19일과 면접 1~2일 전인 24일~25일에는 각각 최소 1회씩은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대비를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면접 직전 감을 잃지 않기 위해 수강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나머지는 사이 기간에 개인의 스케줄에 맞게 배분하시면 됩니다.
2. 하루에 몇번 수강하는 것이 좋나요? 제시문 면접과 생기부 면접을 하루에 같이 수강해도 되나요?
소도는 1회 면접을 2시간 동안 5번의 1:1 실전 모의면접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하루 최대 2회까지(4시간) 권장하고 있습니다. 1일 3회 이상은 학생들이 체력적으로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제시문 면접과 생기부 면접을 하루에 같이 수강하셔도 괜찮습니다.
면접 스케줄 예시)
1) 총 4회 면접[ex. 11월 25일 14시, 11월 25일 17시, 11월 27일 14시, 11월 27일 17시]을 신청할 예정이며, 제시문 면접 2번-생기부 면접 2번 수강 계획을 가진 경우
→ 같은 날 2회 면접을 진행하는 경우 모의면접을 진행하면서 선생님께 피드백 받은 내용을 복습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유형으로 수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11월 25일 14시[제시문 면접] / 11월 25일 17시[생기부 면접] / 11월 27일 14시[제시문 면접] /11월 27일 17시[생기부 면접]
2) 면접 수강일을 며칠 간격으로 두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요?
→ 1일 최대 수강을 2회로 한다면, 일반적으로 면접 대비 기간을 7일이라고 가정했을 때 1일차에 수업을 받고, 2일 차에 복습, 3일차에 수업, 4일차에 복습을 반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